싼타페 쇼바 및 로어암 교체

2020/06/18 


쇼바 및 로어암 교체 + 얼라이먼트 + 조향각센서초기화(블루핸즈)

주행거리 63,300 km

구리모터스테이션


프런트 로어암 컴플리트 좌/우   220,000원

프런트 쇼바 앗세이  좌/우   396,000원

휠얼라이먼트  56,000원  (구리티스테이션)



탈거한 좌/우 로어암의 볼 상태는 손으로 돌려 보았을때 유격 없이 괜찮은 상태였고, 


좌/우 쇼바 압을 손으로 눌러서 눌리는 속도와 풀리는 속도 비교시, 좌(운전석)쪽 쇼바 압이 약간 가벼운 상태로 확연한 차이는 아닌 상태. (방지턱이나 요철 주행중에 감쇠력 없는듯한 것을 확인하기 확실한 방법은 아닌듯)


교체 이유는, 주행중 차체가 기우뚱 휘청 휘청하는 상태로, 가장 큰 원인으로는 좌/우 쇼바 압에 차이가 많이 있다 라고 판단하여 교체 하였는데, 손 압력 테스트에서 운전석쪽이 조금 부족한 상태임은 확인되었고, 


실제 시내 주행 테스트에서도, 교체후 방지턱/요철 지날때, 쇼바압이 있다는게 확연하게 느껴짐. 배가 파도 타고 넘는듯 한 롤링 느낌도 감소 함. 지하 주차장 바닥면에서도 롤링 비슷한게 있었는데, 그 부분에서도 개선된 상태. 


(고속도로에서 고속 주행 테스트는 몇번 해봐야 할듯)



(기존 2020/04)



(기존 2020/06)


로어암/쇼바 교체후  좌측(운전석)은 캠버/캐스터가 거의 영점에 가깝게 조정되어 있으나, 우측(조수석)은 교체후에 값은 변화가 있으나 영점에서 조금 오차가 계속 있음 (아마도 프런트 멤버쪽에 미세한 변형도 있는 듯)



2020/06/20


강원도 양양으로 왕복 고속 해보니, 쇼바 헐렁임에 의한 차체가 휘청이는 흔들림은 개선된것으로 보임. 핸들이 너무 무겁다는 느낌이 있지만, 고속주행시 핸들 조향 유격으로 인해서, 직진 상태에서 핸들 조향이 손가락 하나로 쉽게 움직(유격보다는 유격 같은...)여지는 작은 구간이 있는데 그 현상은 여전 함.


그 미세한 핸들 유격(?) 각에 의해서 차선이 짧은 시간에 옆차선으로 넘어갈 정도로, 주행방향이 바뀌는데. 문제는 바뀌는건 좋은데,.  핸들이 꺽이고 난후 차의 방향 반응이 반박자 느리다는 것.  


그래서 1도 정도 꺽었다면 바로 1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1초 정도 있다가 2도 주행 방향이 바뀌는.. 그래서 다시 반대방향으로 하면 또 늦고 과하게 반응.. 정말 불편하다..  이제 남은건, 웜기어와 MDPS 자체 문제 2가지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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