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프라임, 주행중 지그재그 흔들림 현상 (점검 진행중)

싼타페 더 프라임 2017년식 2.2 2WD  (중고매입)



[증상설명]


저속에서나 고속에서나  핸들 조향과 상관없이, 


바퀴 방향이 미세하게 지그재그 하는 느낌 (평도로에서도 그루브 원더링 미세하게 비슷하게 느낌)

바퀴가 약간 헐겁다는 느낌 (바퀴 잡아주는 하체 부품/부싱이 헐겁나? 싶은 느낌)


바람이 별로 안부는 날씨인데도, 태풍 바람에 주행할때 처럼 차가 좌우로 횡풍 계속 맞는듯한 느낌.


고속주행시 한쪽으로 쏠려서 반대쪽으로 정방향 될만큼만 살짝만 꺽어도 주행 방향은 그 이상 방향이 변함

휠밸런스가 안맞을때 처럼 바퀴가 튀는 느낌


골목에서 우측으로 살짝 속도감(10~20km내외) 있게 핸들 방향 꺽으면, 

뒷축이 언더스티어 현상 비슷하게 쑤욱 미끌리는 느낌 (좌측으로 꺽을땐 없어 보임)


저속주행시에도 있지만 고속주행시 확연하게 느껴지는 부분은, 살짝만 조향해도

바퀴가 지면을 타고 방향이 바뀌는게 아니라,  억지로 바퀴를 돌리는 듯

차가 기우뚱 휘청 휘청 거리는 증상이 있음 (흡사 얼라이먼트 캠버가 과다 마이너스 틀어진 차 처럼)


느낌이 대충 위와 비슷한 느낌이 들어, 특히 고속주행시 좁은(톨케이드, 옆차가 같이 움직이고 있을때 등) 곳을 지날때 휙 꺽여 닿을듯 불안 해서.. 이게 가장 큰 불편한 점.


(단. 저속주행이나 고속주행시 한쪽으로 쏠리는 증상은 없음)




[사전확인]


휠얼라이먼트, 휠밸런스(일반) 모두 정상값 범위. 이긴 하지만, 

오른쪽(조수석)이 캠버각이 살짝 작고, 캐스터 각이 영점보다 좀더 작은 상태. (티스테이션 구리다산 직영점)


(전륜) (왼쪽이 영점에 더 가까운 값)

캠버 -0.64 / -0.76

캐스터 4.24 / 3.95


휠얼라이먼트 보기전 증상은 핸들이 오른쪽으로 살짝 꺽여 있었고, 우측으로 미세하게 쏠림.

휠얼라이먼트 보고 나서도 우측으로 미세하게 쏠리는 현상이 계속 되서, 블루핸즈에서 MDPS 관련 3가지 센서 초기화 후, 핸들이 우측으로 쏠리려는 현상은 없어짐.


파워스티어링 : 조향각센서(SAS) 영점설정 (초기화)

파워스티어링 : 조향감 토크 영점 설정 (초기화)

제동제어 : 조향휠센서(SAS) 영점설정


타이어 앞뒤로 교체해 봐도 증상 개선 없으므로, 타이어 관련 문제는 아닌듯. 공기압 동일.

사고 수리 흔적 없으나, 기존 차주 도로 연석이나 방지턱 충격이 좀 있지 않았을까 하는 정도의 예상.




[향후점검]


핸들 샤프트 조인트 유격 점검

웜기어 유격 점검

타이로드엔드볼 유격 점검

로어암 변형 및 볼조인트 유격 점검

부싱류 점검


2020/05/28. 모터스테이션 구리점.

하체 상태는 육안 및 흔들어 보는 체크는 모두 정상 범위이며, 이상 있어 보이는 부분은 없다고 함.


타이어 문제일까? 아니면 하체 부품 문제일까?... MDPS 문제일까?....

고속주행이 불안정해서 운전하기 너무 불편하다...


전에 뉴스포티지 운전할때도, 차가 기우뚱 하는 증상이 있었는데 뭘 하고 나서는 없어짐..

하체 이것저것 바꿨는데, 어떤 시점에 없어진건지 기억이 나지 않음.. (타이어와는 관계 없었음)




[진행사항]


2020/05/29. 티스테이션 구리다산 직영점.

앞쪽에 있던 타이어중 1개가, 진동 밸런스에서 최적으로 타이어/휠 포지션 조합을 해도, 14g 이하로는 불가하다고 함 > 타이어 자체가 불량이므로, 추후 교체 권장.  나머지 3개는 정상 범위 내.

국내 타이어 3사중 넥센이 밸런스 오차율이 가장 비율이 높다고 함. (HTX RH5)

(위 증상과, 진동밸런스와는 관계 없었음)



2020/06/18 구리모터스테이션

전면 좌우 쇼바 및 로어암 교체. 많이 불안하게 기우뚱 휘청대는 현상은 많이 개선됨. (쇼바,로어암은 근본 문제는 아닌거고, 파생 현상과 연관된 정도)



2020/06/23 구리현대블루핸즈(1급)

핸들 조향 시간차 반응 유격 관련 점검 받았으나, 주행 테스트 등에서도 정비기사는 증상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함. 더 확인하고 싶으면 사업소 들어가서 점검 받아보라고 함.



2020/07/04

핸들 꺽으면 살짝 휘청 하는 느낌이면서 반박자 느린 반응, 그리고 핸들 꺽는 예상보다 차가 덜 또는 더 꺽이는건 여전 함...  노면 안좋으면서 짧게 좌우 곡선 구간이 많은 곳은 정말 최악 불안한 느낌...... 넥센 HTX RH5 타이어 인데.. 차가 서행중에도 너무 소프트하다 출렁인다?  라는 느낌인데.. 혹시 타이어 사이드월이 너무 물러서 그런것일까?.  타이어를 아예 다른 한국이나 금호 껄로 바꿔봐야 하나...?....



2020/07/11

추가로 확인 한 현상. 1) 핸들 좌우로 최대한 감았을때 회전각이 좌측이 대략 30도 정도 덜 감기고, 그 만큼 우측으로 30도 더 감긴다. 2) 주행시 좌측으로 핸들 꺽을때 무게(압력) 차이가 좌측은 안돌아 갈려고 하는 힘이 느껴지고, 우축은 크게 힘들이지 않아도 꺽인다. 3)좌측으로 꺽은후 즉시 손을 놓으면 바로 강하게 복원할려고 하지만, 우측으로 꺽으면 좌측에 비해 복원 힘이 덜하다 3)노면이 안좋을수록 우측으로 더 쏠릴려는 현상.



2020/07/18

블루핸즈에서, 조향각센서 및 토크센서 다시 초기화. 오른쪽으로 쏠리려는 증상과 왼쪽 방향으로 감는게 더 힘이 들어가는 현상은 약간 개선되었으나, 완전하게 해결되지는 않음. 한가지 더 발견한건, 고속도로에서 오르막 경사로 구간 주행일때 지그재그 하는 현상이 더 심화된다는 느낌..



2020/07/21

현대직영사업소 인천서비스센터. 시운전 해보더니 얘기하는 증상은 모르겠다. 전혀 이상없다. 모두 정상이다. 오른쪽으로 살짝 쏠리는데도 그것마져 정상이라니.... 어이없음.



2020/07/23

기존 티스테이션 말고 다른곳에서 얼라이먼트 다시 봄. 기존 얼라이먼트에서 전면이 토우아웃, 조수석 뒷바퀴가 토우인. 얼라이먼트 장비별 측정 차이 인지는 모르겠으나.. 암튼.. 쏠림,흔들림 증상은 개선되지 않음.



2020/07/26

증상 추가로 확인. 평도로에서 차선에 맞게 정주행으로 맞춘다음 (핸들도 센터, 바퀴도 센터), 핸들을 놓으면 서서히 오른쪽으로 쏠리기 시작하고, 대략 100미터 가면 다음 차선으로 반쯤 넘어감. 그런데 이때 핸들은 놓았을때의 각 그대로 유지를 하고 있음.... 왼쪽으로 구배진 도로에서는 꽤 안정적으로 주행 가능하지만, 그외 도로에서는 100k/h 이상 올라가면 핸들과 상관없이 바퀴가 좌우로 미세하게 계속 흔들리는 느낌이 있음..  (저속이던 고속이던, 왼쪽으로 계속 미세하게 보타를 해줘야 함...)



2020/07/27

조향각센서 다시 초기화. (포그케어 쿠폰 사용하면서 작업시 같이 해달라고 함)

시내주행 테스트 상으로는, 쏠림 현상이 없어짐!! 100% 해소 인지는 확정할수 없지만...

현재 까지의 결론은, 기존 얼라이먼트가 잘못되었다는 것 (기존 얼라이먼트 장비에 오차가 있는 것)

잘못된 얼라이먼트 상태로 조향각센서 초기화를 해봐야 소용 없다는 것.

정확한 얼라이먼트 라고 해도, 조향각센서도 같이 다시 초기화 해야 한다는 것.


유압식은 핸들 센터 수평 눈대중으로 대충 맞춰도 운행하는데 별 문제 없지만,

MDPS 핸들은, 얼라이먼트 할때, 핸들 수평 센터가 매우 중요 !!!!!!! (얼라이먼트 수평 = 조향각초기화 수평)

그런데, 쏠림이 없어지니깐 바퀴/하체가 헐겁다 라는 느낌이 새롭게 생김..



2020/08/08

앞서 진행했던 얼라이먼트(헤스본)가 토우-인 을 과하게 세팅되어, 다시 다른 타이어프로(헌터)에서  얼라이먼트 조정을 다시 함. 오른쪽으로 미세하게 쏠림.  돈과 시간...지출.. 정말.. 아깝다.



2020/08/10

블루핸즈에서 조향각영점센서 초기화. 짧은 시내주행 테스트에서는 쏠림이 줄어든것으로 보이며, 확실한건 고속도로에서 고속주행 테스트를 해봐야 개선 여부를 알수 있을것 같음.


참고로, 블루핸즈나 얼라이먼트 가게나.. [얼라이먼트 핸들 수평 = MDPS 조향각영점 핸들 수평] 이게 매우 중요하다는걸 모르는 곳이 너무나 많다. 뭐든 정상이라고만 하므로, 결국 소비자만 개고생하면서 스스로 찾아야 되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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