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이먼트 장비 호프만 으로 바꿔서 측정

기존 8차례 얼라이먼트는 모두 미국산 '헌터' 장비 였음. 국내 얼라이먼트 가게의 6~70% ? 정도가 헌터 장비이고, 20% ? 정도가 독일산 '호프만' 장비, 그외 마이너 업체들...

 

보통 알려진게 헌터가 가장 정확도가 높다고 되어 있으나,.. 여러 얼라이먼트 가게 돌아 다니면서 조정 받아 본 결과, 꼭 그렇지 많은 않아 보인다. 측정시 마다 오차 범위 이상으로 차이 나는 곳이 더러 있었음.

 

어쨋든 증상은... 수차례 얼라이먼트를 봐도 오른쪽으로 계속 쏠린다. 얼라이먼트 조정시 제조사 권장값으로 토우 영점을 완벽하게 조정했음에도.. (캠버/캐스터 값 모두 정상 범위) (조향각영점 반대방향으로 해도 쏠리므로, 조향각영점과 관련없는)

 

이번에는 혹시나 얼라이먼트 장비 문제? 라는 생각에 처음으로 호프만 장비로, 다시 측정했을때, 기존 '전륜 토우' 값이 좀 다르다. 기존 헌터값이 토우가 오른쪽으로 쏠리는 것으로 되어 있는걸로 나온다.? (운전석이 토우인 이거나 또는 조수석이 토우아웃 이거나)

 

2021.04.23

현재 호프만 장비로 얼라이먼트 조정후, 쏠림 현상이 거의 없어졌다.?

 

> 미세하게 우측 쏠림은 남아 있는데, 이게 얼라이먼트? 하체? 때문인지 MDPS? 때문인지 알길이 없음..

> 좌우 대칭이면 한쪽으로 쏠리지는 않는데,. 그런데 위 조정 결과는 싼타페DM 제원값 보다 앞뒤 모두 토우인 으로 되어 있는건가.? 토우인 되어 있으면, 노면 접지력이 줄기 때문에 그로 인해서 직진성과 핸들링이 쉬워지는 효과를 봄..

> 고속도로 주행 테스트를 해보니, 고속 주행시 노면 접지력이 줄어 불안해짐. 100k 달리면 140~150k 달리는 느낌이 듬.. 아마도 토우인 때문인듯 함.. (재조정필요)

 

만약에.. 나중에 헌터로 얼라이먼트 봤는데 안쏠린다.? 그러면... 너클 문제로 봐야 할듯..?

얼라이먼트 시행 전 작업 사항 : 너클 교체 / 핸들 좌우 최대 회전각 최대한 동일하게 조정 (핸들 샤프트 톱니 코)

 

그런데! 이렇게 쏠림이 거의 없어져도 오른쪽 꺽은 후 핸들 센터 복원력은 하는듯 마는듯 하는 건 여전히 변함이 없다. 그리고 조향각영점 기준 오른쪽으로 대략 +5도 이내에서는 힘 없이 휙 꺽이는 현상 등.. 아마도 플라스틱기어와 웜기어 사이에 뭔가 마찰이 좌우 방향이 다르거나, 모터 좌우 회전 토크가 다르거나... 아무튼 이건 MDPS 문제가 확실함.

 

 

2021.04.26 

위의 앞뒤 모두 토우인으로 되어 있던것을, 산타페DM 제원(기본)값으로 다시 얼라이먼트 조정.  왜 제원값 보다 더 토우인으로 되어 있냐고 하니 이유는 그냥 정비사 재량이라고 함... (고객이 특별히 요구하지 않았는데도... 사전 설명도 없이 임의 조정하는건.. 좀...)

 

싼타페 DM 제원값

   전륜 캠버/캐스터/토우 : -0.50º / +4.14º / +0.05º (0.6mm?)
   후륜 캠버/토우 : -1.00º / +0.10º (1.2mm?)

 

 

2021.05.02

고속도로 고속주행시, 예전 처럼 다시 속도가 올라갈수록 좌우로 휘청이는 느낌이 생겼다 (앞바퀴가 자기 맘대로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 듯한). 대략 80k 이상 부터 느낌이 들기 시작하고, 110k 정도 주행쯤 가면 차가 너무 빨리 나간다 엄청 과속하고 있는 듯한 불안감이 슬슬 들기 시작..

 

이 느낌이 예전에도 있었는데, 쇼바/로어암 교체후 증상이 줄었음 (복합적으로 여러가지 해봤으니깐 꼭 하체 문제라 단정짓기도  어렵고, 이런 느낌이 다시 드는 이유는 새로 생긴 증상이 아니라, 그동안 덮혀져 있던것?)... 그런데. 이런 주행감은 원래 산타페DM 종특 인가...? 소형 SUV 보다도 더 불안정..

 

2021.05.03

스캐너로 조향각센서초기화, 조향각영점초기화, 조향감토크초기화. 이렇게 3가지 다시 세팅 진행해봄. 나중에 고속도로 주행할때 변화점이 있는지 다시 체크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