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석 너클/허브베어링 교체

2021.04.21

조수석쪽 너클+허브앗세이 교체

 

1. 싼타페15   51750C5000  51750B 허브 어셈블리  54,120원

2. 싼타페15   527552E000  52752 볼트-허브  913원

3. 싼타페15   545612B100  54561D 볼트  880원

4. 싼타페15   517162W500  51716 너클-프론트 액슬,우측  65,560원

 

공임은 대략 6만원~10만원?

 

캠버가 0.2도 차이인데, 과연 관련이 있을까..?

 

여러가지로 테스트 해본 바, 쏠림이나 센터복원에 있어서 MDPS 가 하는 역할은 크지 않다는 것.. 핸들 조작을 하지 않는 조건에서는 특히나 작동이 거의 미미 함. (MDPS 세팅에 따라 다를수 있으나, 국내 현대기아차 MDPS 는 그래 보임)

 

테스트 해보면, 핸들 놓고 센터 복원시 MDPS 모터에는 대략 2A 정도만 약한 파워만 들어감. 사람이 핸들 조향 꺽을때 20~30이상A 이상 큰 파워가 들어가는걸 비교하면... (영점에 다다를수록 1A 그리고 영점에선 아예 파워 안들어감)

 

얼라이먼트 직진 정렬(=조향각영점 일치시켜 놓아야 함) 으로의 복원에서는, 하체 구조(캠버/캐스터/토우) 로 인한 복원이 90% 이상이고 나머지는 MDPS 에서 조향각영점으로 스스로 이동하기 위한 약간의 보조적인 힘만 줄 뿐..

 

그래서 MDPS 조향각영점/조향감토크영점 을 이리저리 여러 각도로 설정해봐도, 그리고 얼라이먼트를 여러번 조정해도, 한쪽으로만 쏠리는 증상이 동일하다면 하체 부품 문제로 보는게 맞는것 아닌가.? (타이어에 이상이 없다는 조건) ...

 

얼라이먼트에서 기준값 허용 범위 이내 (녹색 범위) 라고 해도... 영점에서 조금만 벗어나도, 차종별 하체 세팅에 따라서 크게 영향 받는 차가 있고, 거의 영향 없는 차들도 있고... (타이어가 광폭일수록, 휠인치가 클수록 영향이 더 있는건가..?)

 

너클/허브베어링 교체후) 미세한 차이로 오른쪽 쏠림이 줄었다. 여기 저기서 바퀴 유격 점검을 해봐도, 유격 있다고 하는곳은 한군데도 없는데도 말이다. 너클/베어링 교체후 오히려 캠버값은 더 작아졌다. 그런데 쏠림은 줄었다.. 뭐지? 도대체 ...?

 

(구품)

(신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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