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프라임 MDPS 탈거해서 분해 확인

2021.04.03

 

유튭이나 카페에 있는 MDPS 분해기 처럼 동일하게 분해 해봄.. 동영상 보고 사전 뇌학습을 하긴 했으나, 그래서 그런지 대부분 작업 단계는 그냥 어렵지 않게 탈거 작업을 함.. 공작 좋아하는 손재주 센스 있는 사람은 전혀 어렵지 않음.. 단지 , 이거 풀었다가 더 고장나면 어떻게 하지? 라는 두려움만 있을 뿐...

 

처음 해보는 거라서 MDPS 앗세이 고정하는 14mm 볼트 푸는데 엄청 애먹음... 이 볼트가 눈에 안보이는 안쪽에 있어서 더 힘들다. 전에 이미 컬럼은 한번 교체된적있는데 사업소에서 엄청나게 세게 잠궈 놓은듯..  탈거시 이 볼트 풀고, 다시 장착할때 이 볼트 잠그는 작업이 가장 힘들고 까다로운 부분이긴 하다.

 

플라스틱 기어까지 모두 분해해 보니, 지난번에 구리스 충전해 놓은게 너무 많이 넣은건지... 떡칠해 져 있음.... ㅎㅎㅎ 구리스 많이 넣을 필요가 없단 얘기. 많이 넣어도 옆으로 죄다 삐져 나가므로.. 삐져 나간 구리스는 의미가 없어짐.

 

기존에 주사기로 넣었던 구리스 모두 깨끗이 닦아 냄..

 

플라스틱 기어 부분 구리스 닦아 내다 보니, 기어 사이 안쪽면에 한쪽은 깨끗하고 한쪽은 약간 검은 때가 있던데 (쇠뭉치 기어와 맞닿는 면이 왼쪽 방향 핸들 회전 같음), 혹시 이것 때문에 마찰력이 달라져서 좌우 핸들 감김 힘 차이가 발생한건지..?..

 

커플링도 이상 없는듯.

 

 

일명 자석현상 그런건 없었는데, 구리스 넣기 전에는 정말 핸들이 엄청 무거웠고 구리스 주입후 정말 부드러워져서 구리스 효과는 확실히 있음! MDPS 컬럼 하우징을 교체한지 1년 밖에 안된건데도 그렇다는!! 구조적으로 잘못된 설계라는 뜻.. (MDPS 뜯어보니, 사업소에서 보증수리 교체해준 하우징이.. 중고 부품이 아닌가 의심이 듬..)

 

탈거한 이유는... 구리스 주입으로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고, 핸들 돌릴때 왼쪽 방향은 무겁고 오른쪽 방향은 가볍고... 그렇게 센터 복원도 차이 나고... 주행시 오른쪽으로 쏠리고... 이게 핵심 증상.

 

전체적으로 좌우 차이를 확연하게 느끼기 어렵지만, 무전원 회전시 모터 내부 자석 저항? 이 원래 있는건가...? 아무튼 왼쪽 오른쪽 회전시 약간 차이가 있는듯 하고 그냥 별 차이 없는것 같기도 하고... 애매 모호... 원래 이런건지 아니면, 모터 내부 베어링이 맛이 간건지..

 

그런데! 샤프트를 좌우로 계속 돌려보다 보면, 조향각(검은색원통) 고정 날개가 하우징과 1mm 정도 유격이 있어서, 그 유격 만큼 회전 방향에 따라 살짝 계속 움직인다. 혹시 이것 때문에 오른쪽으로 쏠리고, 센터복원이 안되는것일까.? 왜냐면 핸들 움직일때마다 조향각 0점이 계속 변하게 되므로... (정말 이게 원인이면, MDPS 설계상 결함)

 

일단 위 처럼 날개 고정 부분과 하우징 사이에, 플라스틱 필름을 잘라서 유격이 없게 만들어 놓았다. (혹시라도 떨어져 움직이지 않게 실리콘으로 덧 발라 놓음)

 

모터도 부품값만 15만원 하는 무시 못할 가격... (카센터에 맡기면 추가로 공임 15만원 이상 줘야 함)

 

 

2021.04.05  

혹시나 해서 모터앗세이(563302W800) 및 커플링(56380C1500) 구매 주문함 (재고 부품이 아니라서, 발주 수급에 1일 정도 소요된다고 함) > 박스에는 부품번호가 있지만, 모터에 부품번호 스티커가 없어서 판매 대리점이나 모비스에 물어봤으나 서로 모르겠다고 하여, 그냥 반품함...

 

2021.04.09

탈거했던 MDPS 정비 후, 차에 다시 장착.

핸들 돌리지도 않았는데, 핸들 정렬후 조향각 체크해 보니 180도 돌아가 있는걸로 나옴.. 이게 원래 이런건지.?. 아무튼 조향각 초기화 다시 필요.

 

2021.04.10

오른쪽 쏠림 / 핸들 센터 복원 문제는.. MDPS 구리스 문제는 아닌게 거의 확실하고, MDPS 모터 토크 차이나 하체 문제 가능성이 좀 더 있는것 같은데, 이미 상당 부품을 교체한터라.. 해결되지 않아서 지긋지긋 하다.  하체 부품중 교체 안해본건.. '너클/허브베어링' 앗세이. 등속조인트나 캘리퍼고착도 가능성이 있다고는 하지만.. 카센터에서 흔들어보고 돌려봐도 이상은 없다고 하는 거고..

 

2021.04.15 

스테빌라이저바 교체. 핸들 좌우 끝까지 돌린후 되돌림 반동은 양쪽이 비슷해 진것 같은데, 센터 복원 속도 차이는 여전 함.. 정말로 MDPS 모터나 컨트롤러 문제인가 싶다..

 

 

 

 

 

 

Trackback 0 Comment 1
  1. 와 쩐다 2021.09.07 10:59 address edit & del reply

    존경스럽습니다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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