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륜 서브 멤버 및 스테빌라이저 링크 교체 (2021.03.12)

 

전륜 서브 멤버 컴플리트 (+스테이)

 

웜기어 교체 작업 시 멤버를 탈착했는데 그 이후 노면 요철 충격이 그대로 올라와서, 멤버 부싱을 의심. 부싱 교체 작업이 뒷쪽 2개만 하는데도 15만원정도 해서, 교체 했는데 만약 앞쪽 것도 이상이 있으면 2번 작업에 비용은 곱절 이상이 들기 때문에 아예 멤버를 컴플리트로 교체.. (385,000원)

 

교체후 느낌은 일단, 잔 노면 충격은 많이 줄었고, 큰 요철 노면 충격은 올라오는데 전 보단 중간에 고무 부싱을 거쳐서 감쇠 된 다음에 전달되는 느낌으로 조금 부드러워 졌음.. 그런데 이게 원래(출고조립상태) 느낌이 어떤 것이었는지 기억하고 있지 않아서 차이는... 아무튼.. 직전 작업시보다는 개선되었음..  

 

그런데 하체에 뭔가 헐겁거나 유격이 있어서, 요철 지날때 한타임 늦게? 충격이 전달되는듯한 느낌은 그대로 이다.. 로어암/쇼바/멤버/링크 이것과 관련없는 다른 부분..?

 

 

스테빌라이저(활대) 링크

 

멤버 작업하는 김에 같이 교체.. 그냥 흔들어 보면 유격이 확실하게 있어 보이지는 않지만.. 혹시 몰라서.. 부품 비용도 비싸지 않고.. 나중에 따로 하면 공임들고 하니깐.. (44,000원)

 

스테빌라이저 부싱/브라켓 (전륜)

54813 2W100  부쉬 - 스테빌라이저 바 (좌우 동일)

54814 2W100  브라케트 - 스테빌라이저 바 (운)  (4,5 품번이 형상은 동일한데 품번이 왜 다른지..?)

54815 2W100  브라케트 - 스테빌라이저 바 (조)

 

 

2021.03.18  스테빌 부싱 교체(보류) 예약 공임나라에 들러서, 작업 전 증상 얘기한 후, 볼트 잠금 상태 확인 하면서 로어암이 멤버에 고정 볼트가 꽉 안조여 져 있다고 함. 임팩으로 했어도 손으로 한번 더 잠금 상태 확인하는게 좋다고 하며, 스패너로 직접 돌리면 운전석쪽 로어암 볼트가 좀더 잠김...  (고속도로 교량 도로 요철 주행 테스트 필요 > 시간차 충격 약간 줄어듬 확인)

 

 

2021.03.25  얼라이먼트/조향각영점 세팅후 항상 그렇듯 오른쪽으로 쏠리던게 있어서, 현대에 MDPS 문제 아니냐고 문의했더니, 근처 블루핸즈 가서 점검 받으랜다. 갔더니.. 시운전 포함 이리저리 하더니 부품등 전체적으로 이상이 없다. 타이로드 양쪽을 한쪽으로 반코 정도 옮기면 안쏠릴것 같다고 한다. 타이어가 직진 정렬이고, 핸들도 그대로 둔 상태에서 타이로드 옮겨도 타이어 직진이 그대로 라고 해서 그렇게 하라고 했다.

 

핸들부터 타이어 까지 전체 부품들이 직결되어 있는데, 그런 얘기를 하니 믿을수가 없어서... 정비사에게 재차 확인함.. 타이어 각도 조절한게 아닌 정말 직진 정렬상태냐고. 오른쪽으로 쏠리니깐 타이어를 왼쪽으로 쏠리게 해놓은거 아니냐고..  정비사는 그렇게 한거 아니다고 확실하다고 재차 강조함. (핸들 샤프트 조인트 빼서 조정한것도 아님. 타이로드 외 손댄게 일체 없음)

 

타이로드 감으로 조정 / 조향각 초기화후 주행 테스트에서는 쏠림이 거의 없다. 타이어/웜기어/핸들을 그대로 뒀는데 바퀴등 각도 변화없이 타이로드 조절.. 이게 가능한 얘기냐 ㅎㅎ  속임수 같은데... 그래서 다시 얼라이먼트 가게 가서 타이어 정렬 상태를 확인해 볼려고 한다..  쏠림/핸들좌우감 차이... 해결도 안되고... 아주 징글징글 하다....

 

그냥 처음부터... MDPS 앗세이를 교체해 봤으면.. 시간/돈 절약할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2021.03.26 예상대로 역시나 였다. 타이어프로 가서 다시 얼라이먼트 값을 체크해보니, 오른쪽 바퀴 토우값을 안쪽(왼쪽) 으로 많이 쏠리게(대략 -3.5mm) 해놔서 안쏠리는 거였다... 블루핸즈의 속임수 였음.... 결과적으로 해결된게 아무것도 없음..  (현재는 다시 타이어 정렬 재조정하고, 임시방편으로 조향각은 -2 도 정도를 왼쪽으로 세팅해서, 오른쪽으로 꺽이는 힘을 보정하게 해놔서 쏠림은 거의 없다.. 그런데 이건 완전 비정상적인 방법임)

 

2021.04.10 결국.. 카센터가 아닌 직접 MDPS 탈거/분해 해서 플라스틱 기어 청소후 구리스 재도포. 장착. 결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