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PS 교체

MDPS 보증 교체시, 요즘에는 MDPS 통(앗세이) 교체는 해주지 않고, 컬럼/모터/컨트롤러 중 문제가 있는걸로 판단되는 부품만 따로 교체를 해준다고 함. 주재원 얘기로는, 모비스 본사 정책이 그렇다고 함. (무상교체)

 

컨트롤러 앗세이 56340 2W800

모터 앗세이 56330 2W800

컬럼하우징 앗세이 56390 B8840

 

 

현대차에도 여러번 문의 및 점검 받았고 했지만 개선되지 않아, 운전하기 너무 불편하다며 주재원에게 여러번 하소연하니, 쏠림 현상과 관련하여 차후 더 이상 MDPS에 대해 이의제기 하지 않기로 동의 후 교체를 해줌.

 

그래서, 이번에 보증수리 받을때 통 교체 안되므로, '컬럼/모터/컨트롤러' 각 부품별로 받아서 조립해서 전체를 교체 받음.  뭐 그거나 이거나 같은거지만..

 

교체후, 핸들링이 전보단 훨씬 쫀쫀해짐. 오른쪽으로 쏠림도 많이 줄었고 복원력도 좋아졌고, 무엇보다 고속주행시 상당 안정적으로 개선됨. 바퀴가 지맘대로 왔다갔다 하는 불안정한 느낌도 없어지고, 차가 횡풍 맞은듯한 휘청휘청 이는 느낌도 개선됨.

 

그러나. 아직도 오른쪽으로 미세하게 쏠림은 조금은 남아 있는데, 이건 진짜 하체 문제 인것 같은데, 하체를 싹다 털었는데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으니, 구체적으로 어떤게 문제인지 알길이 없음... 

 

얼라이먼트 값에선, 조수석쪽 캠버가 운전석보다 0.25º 작긴 한데, 일반적으로 이정도 차이는 무시해도 되는 값이긴 한데,. 그런데 이 정도가 쏠림을 유발할 정도로 싼타페 DM 이 민감하게 거동하도록 설계된 차인가..??  싶기도 하고 이게 좀 신경 쓰이긴 함.. 작은 차이라도 원인이 될까 싶어서..

 

전륜) 캐스터 4.42 : 4.39  / 캠버 -0.5 : -0.23   

얼라이먼트 측정시마다 미세하게 왔다갔다 변화 있지만, 평균적으로 대동소이함.

SPC 캠버 볼트로 캠버값 조정을 해볼까.? 라는 생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