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PS 핸들이 한쪽은 무겁고 한쪽은 가볍고, 쏠리거나, 센터 복원력 차이가 있는 경우

점검 해볼 필요가 있는 순서대로..  정리 해 보면..

 

 

1. 핸들 부터 바퀴까지 유격이나 소음이 있는지 확인

 > 소음 발생 부위 확인하여 조치 (MDPS, 웜기어, 로어암, 쇼바, 허브베어링, 등속조인트, 스테빌링크 ...)

 > 주로 커플링, 핸들 웜 샤프트 볼트, 웜기어..

 > 로어암부싱, 멤버부싱, 각 부품 볼조인트, 쇼바마운트, 스테빌링크 유격 등

 

2. 얼라이먼트 를 봐서 쏠림 차이를 유발하는 요소가 없는지 확인

 > 얼라이먼트 직진 영점에 토우/캠버 최대한 맞춤. (커스텀 조정 말고, 제원 영점값으로)

 > 캠버/캐스터 값이 안나오면 로어암/쇼바/너클 등의 하체 부품 교체도 검토.. 

 > 헌터 <> 호프만 교차해서 얼라이먼트 진행은 꼭 해볼 필요 있음. (장비 오차 가능성 생각보다 흔함)

 > MDPS 나 웜기어,타이어 등 문제가 없다면, 주행시 복원력은 전후 캠버/캐스터 값에 좌우됨..

 > 얼라이먼트 측정값에서 '셋백' '옵셋' 값이 최대한 영점에 가깝게 조정되어야 함.

 > 서브멤버/쇼바 장착시, 한쪽으로 쏠려서 장착된 경우, 셋백/옵셋 문제도 있음 (볼트 홀 유격이 있기 때문)

 

3. 조향각영점/조향감토크영점 초기화 (+얼라이먼트 동시작업)

 > 스캐너로 조향 관련 오류 뜨는지 체크하는건 가장 기본..

 > 얼라이먼트 직진 핸들 위치와 조향각영점 핸들 위치가 완벽하게 동일 위치이어야 함. 다르면 쏠림 발생..

 > MDPS 조향각영점/조향감토크 용어 자체도 뭔지도 모르는 블루핸즈/얼라이먼트 점은 비추.

 > '조향감토크영점' 도 같이 하는것 권장 (조향감토크 필요없다 하는데는 MDPS 기본도 모르는 곳)

 > MDPS 조향각초기화도 같이 해주는, 얼라이먼트 가게 이용 권장 (안해주는곳은 비추)

 

4. 타이어 위치 교환 및 휠밸런스

 > 좌우, 앞뒤, 교차 등등.. 해서 변화가 있는지 확인. 변화가 있다면 타이어 코니시티/편마모 문제.

 > 휠밸런스는 일반이 아닌 진동밸런스 권장 (헌터로드밸러스권장. 일반보다 좀 더 비쌈)

 

5. 후륜(리어) 서스펜션 유격/불량 점검

> 얼라이먼트 및 하체를 다 바꿔도 여전히 쏠림이 발생한다면, 후륜 하체에 문제 가능성 높음.

> 얼라이먼트 상에선 후륜이 영점 정상이어도, 주행시 하체 유격에 의해서, 토우/캠버가 틀어질수 있음.

> 얼라이먼트 작업시, 후륜을 먼저 정렬 작업하는 이유도, 후륜이 틀어져 있으면, 전륜이 아무리 정확해도 쏠리게 됨.

> 후륜 '캠버,토우볼트/로어암/어시스트암/어퍼암/트레일링암/쇼바' 등 부품 점검 및 교체 

 

6. MDPS 구리스 주입

 > MDPS 하우징 내부 플라스틱 기어 윤활 부족 고착 여부 (일명 자석현상 와리가리현상. 주로 겨울철 현상 증가)

 > 구리스를 넣어도 핸들 회전 질감에 변화가 없다면 다른 부분에 문제..

 

7. MDPS 모터 파워 또는 플라스틱 기어 마찰력 차이 (가능성 비교적 낮음)

 > 스캐너로 좌우 동일 조향시 모터에 전달되는 전원 및 토크 차이가 있는지 테스트.

 > 웜샤프트 와 플라스틱 기어가 맞물릴때 회전면 마찰력이 서로 달라서, 무게감에 차이를 발생?

 > 유의미 하게 좌우 하게 차이가 있는 경우 교체가 필요한데, 블루핸즈나 카센터 가면 컬럼하우징/모터/컨트롤러간 원인 확인이 어렵다며 MDPS 앗세이 통교체 조치를 하고 있음.. (보통 부품값만 70만원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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