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DM) 프라임 웜기어(오무기어) 교체

싼타페 프라임 웜기어 앗세이 (기어링커지 어셈블리 - 타이로드 포함된) 

부품가 프라임용 56500-2W300 대략 16만원 선 (DM용은 2W150 이며, 22만원선. 가격 차이 나는 이유는?)

작업공임 12~15만원 선 (블루핸즈는 이것 보다 더 비쌈)

 

 

 

□ 2020.11.30  교체전 확인 테스트

 

1. 시동off 상태 :  핸들 좌우 90도 정도 감아 보면, 왼쪽 방향은 무겁게 감기고, 오른쪽 방향은 좀더 쉽게 감김 > 핸들 돌렸을때 구동계 부품이 왼쪽으로 갈수록 더 뻑뻑한것 같은 느낌.

 

2. 시동on 상태 : 핸들 좌우 90도 정도 감아 보면, MDPS 파워가 있어서 쉽게 돌아가지만, 시동off 상태처럼 좌우 차이가 미세하게 느껴짐.

 

3. 시동on 상태 : 좌우 각각 180도 정도 꺽은후 그 상태에서 좌우로 90도 왔다 갔다 해보면, 왼쪽 180도 지점에서는 좌우 감기는 힘이 차이가 바퀴 정렬 상태보다 조금 더 있고, 오른쪽 180 지점에서는 좌우 힘 차이가 거의 없음. > 왼쪽으로 갈수록 무언가가 반대 힘을 더 주고 있다는 얘기.

 

4. 핸들 좌우 끝까지 감았을때 감기는 양은 거의 동일.

 

5. 핸들 부터 바퀴까지 유격은 일절 없음. (오히려 맞물리는 부품끼리 너무 꽉 조여 있는 느낌)

 

 

- 시동off/on 구분해서 한 이유는, MDPS 모터 보조 영향을 최대한 줄인 상태에서의 순수한 조향 HW 상태를 체크해 보기 위함.

 

- 위 상태는 노면/타이어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우레탄 지하 주차장 평지에서, 미끌 미끌한 비닐을 2겹 깔고 진행 > 가장 좋은 방법이 4발 리프트 위에 올려 놓고 테스트 하는 것 또는 브레이크 패달 옆 핸들 샤프트 조인트 볼트를 풀어 분리하면 온전히 MDPS 회전 상태만 체크 가능)

 

- 웜기어 요크 플러그도 생각해봤으나, 요크는 전체 유격조정이지 좌우 유격 차이를 만들어 내는 부품은 아니라서 패스.

 

- 타이로드/볼의 경우 단순히 좌우 양쪽 타이어를 당기고 밀어내는 역할 밖에 없어서, 유격도 없는데 좌우 차이를 만들어 내지는 않을것 같음..

 

- 이미 해본 작업 - 로어암,쇼바,타이어 신품 모두 교체. 타이어 위치교환 수차례. 얼라이먼트 수차례. 휠밸런스 수차례. 조향각초기화 수차례. 조향감토크초기화 수차례. (증상 변화 전혀 없음)

 

- 위 기준으로만 본다면..... MDPS 보다는.... 웜기어(내부 Pinion 기어와 Rack 기어 맞물림 상태)가 현재까진 범인일 가능성이 높아 보임.  

 

 

 

□ 2020.12.04  구리모터스테이션 웜기어 교체  비용 : 287,000원 

 

 

웜기어 교체 결과, 증상 개선 효과가 미세할 뿐, 극적인 증상 개선 효과는 없었음.... 증상 감지 초기부터.. 계속 MDPS 를 가장 의심하고 있었지만.. 결국 최종 목적지는 MDPS 향하고 있는중... MDPS 부품중에 플라스틱기어 / 웜기어 / 컨트롤러 / 모터 이중에 범인이 있어 보임..

 

 

□ 2020.12.05  얼라이먼트  55,000원

 

□ 2020.12.17

 

웜기어등 하체 부하를 제외한, 시동off 상태에서 순수하게 MDPS 앗세이의 기계적인 좌우 저항 차이를 테스트해보기 위해서, 핸들 샤프트 볼트를 풀어서 하체(바퀴) 웜기어와 분리를 직접 해봄(업체 맞기면 이것도 돈내야 해서...). 

 

> MDPS 하우징 DIY 해본 카페 회원님에게 물어보니, 모터는 일절 저항이 없다고 한다. 그런데 앗세이/핸들장착 상태에서만 돌려보면, 좌우 돌리는데 얼추 무게감이 있다. 가볍게 휙휙 돌아가지는 않는다. 즉 MDPS 앗세이 부품중 어느곳에서 이런 저항이 발생하고 있다는 얘기다. 시동off 상태에서 모터는 정말 저항이 없는게 맞는건가? 아님 플라스틱기어와 쇠뭉치웜기어가 서로 맞물리면서 발생하는 저항이 이정도로 크다는 얘기인가..?

 

> 아무튼 좌우 돌려보면 플라스틱 기어 톱니와 웜기어 물림인건지 모르겠으나, 미세하게 계속 걸리면서 넘어가는 느낌이 좌우 있다. 이 걸리는 느낌은.. 플라스틱이어와 웜기어 맞물림 느낌인건가? 아니면 모터 저항 느낌인건가?... 그런데 계속 천천히 느껴가면서 좌우 돌리다 보면 핸들 센터 기준으로, 왼쪽 방향은 걸리는 느낌이 크고 오른쪽 방향은 좀 작고 힘이 덜 들어간다. (실주행시에는 모터 토크 지원이 되므로 좌우 차이가 극대화되지만,  느낌 자체만 보면 거의 흡사해 보임) 

 

> 이것만 보면... 플라스틱 기어 톱니와 쇠뭉치 웜기어 사이 윤활 차이인가? 로 가장 의심을 해볼수 있지만, 느낌상 구리스가 좌우 단면 차이가 있게 발라져 있지 않아 보인다. 이유는 몇달전 구리스를 넣었고 혹시나 해서 오늘 또 구리스 유입해 봤으나, 좌우 차이는 달라지지 않아서 구리스 윤활 문제는 아닌것으로 보인다.

 

> 핸들 돌려서 좌우 각도 차이를 둬서 그 지점을 센터로 가정하고, 좌우 돌려보면 왼쪽으로 돌렸을때 왼쪽이 더 무겁고 오른쪽은 가볍다. 반대로 오른쪽으로 90도 정도 돌린후 그 지점에서 좌우 차이를 보면 왼쪽이 가볍고 오른쪽이 무겁다. 즉 어느 방향으로 갈수록 그 방향으로만 더 무겁다. 이건 대체 왜 그런건가..? 구조상 이런 차이가 있을 이유가 없어 보이는데..

 

> 이런 예상이 과연 맞는걸까나..??. 어쨋든 뭐라도 해봐야, 원인 될만한것들 하나씩 쳐내는... 어찌 어찌 해보다가 결국 도착점은 MDPS 앗세이 교체로 귀결될까 무섭다!! 100만원 훌라당 하니깐.... ㅎㅎ MDPS 문제라면, 그게 하우징문제? 컨트롤러문제? 모터문제?...  

 

> 어떤글 찾아보니, 제네시스 차량인데 내차처럼 좌우 감는 힘 차이가 있다 하여, 블루핸즈에서 핸들 센터 기준 조향감토크영점 초기화를 했는데, 그게 변화가 없어서... 좌우 여러 각도에서 수차례 초기화를 하고 매번 주행 테스트를 하여,... 가장 좌우 차이가 없는 기준으로 조향감토크영점 초기화를 했다고 하고 그렇게 그냥 저냥 탄다고 한다.. 그런데! 조향감토크영점을 이런식으로 대중없이 로또 맞추는 식으로 세팅하는게 맞는 거냐!!! ㅎㅎㅎ  조향감토크영점이 좌우 힘차이 기준점 세팅인데.. 어느 기준점으로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사업소나 모비스 주재원 조차도 대충 이러이러한 기능이다 정도만 아는 수준 ㅎㅎ

 

- 조향감토크영점 설정 가능 범위 : 조향각센서영점 +-5도 범위 이내에서만 가능? 어느 범위를 초과하면 스티어링 휠 센서가 기준값을 벗어났다고 스티어링 휠을 가운데로 정렬하라는 메시지가 나옴.

 

 

좌우 차이 비슷한 증상 관련글 :

https://cafe.naver.com/tgdilove/288841

https://cafe.naver.com/a60a70/590662

 

 

□ 2020.12.23

 

지금까지의 결과론적으로 볼때... 웜기어 교체는... 멍청한 짓 이었고, 얼라이먼트 수차례 본것도 멍청한 짓이 되었음..

타이어 및 하체, 얼라이먼트 와는 관련없는, 100% MDPS 자체 문제임 !!

 

스캐너에서 MDPS 실시간 데이터 조회를 하면 아래 [조향각 센서 인덱스 상태] 항목에서는 결함 표시가 되는데, 이게 원래 체크 안되서 결함인건지 아니면 정말 문제 있어서 결함 표시인건지.. 알길이 없네..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자기장을 통해 조향각을 계산해 내는 계산법? 수식? 같음... 현기차 정비사나 모비스 주재원도 기술적인 이런거 일절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