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이먼트 7차

얼라이먼트 7차 (티스테이션 구리)



△ 교정전(6차) 전륜 체크값


기존 얼라이먼트 토우 세팅이 한쪽으로 쏠리게 되어 있는 상태.


토우값은, 핸들 수평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토우가 틀어졌냐 안틀어졌냐 결정 되는건데,  중요한건 이전에 얼라이먼트 봤을때 좌우 모두 얼라이먼트 장비에서 권장되는 영점에 맞췄을건데, 새로 측정시 좌우 토우값이 비례해서 틀어져 있다면 핸들 수평때문인거고, 비례하지 않는다면 정말 한쪽 토우값이 변했거나 또는 이전 얼라이먼트가 잘못되었거나 둘중 하나이다.




△ 교정전(6차) 후륜 체크값



MDPS 핸들 복원력, 조향 토크.. 뭐 이런게 양쪽이 차이가 나는건 수차례 얼라이먼트를 봐도 변함이 없다. 왼쪽 회전은 복원 탄성이 있는데, 오른쪽 회전은 매우 쉽게 꺽이고 복원도 빠르게 되지 않는다. 


얼라먼트는 수차례 봤고, 타이어 위치 이동, MDPS 영점도 수차례 해봤다. 타이어 / 얼라이먼트상 쏠리는건 아니다. 즉 MDPS 의 토크센서 또는 모터 작동 영향으로 보이는데....


얼라이먼트 쏠림은 없고, 조향감 토크 영향으로 미세하게 오른쪽으로 ... 이번 얼라이먼트 후, 타이어 때문인지 얼라이먼트+MDPS영점초기화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직전 보단 핸들이 다시 묵직하게 무거워짐 (마치 구리스 넣기 전 처럼) . 


그러나 왼쪽으론 묵직한데 오른쪽으로 덜 묵직하게 꺽인다.  MDPS 조향감 토크 영점 설정만 왼쪽으로 1~3도 정도 옮겨서 초기화 테스트를 해봐야 할듯..


얼라이먼트 할때 핸들 수평 잡아 달랬더니, 깜박이 레버 기준으로 잡아놔서 수평이 오른쪽으로 2~3도 정도 꺽여 있다... 클러스터나 핸들 자체만 보고 수평잡아야 하는데... (깜빡이 레버 부분 앗세이 이게 플라스틱 구조물이라서 유격이 있고 완벽 수평이 아님...)



2020.11.02  


핸들 틀어진건 수평 맞춘 후 다시 얼라이먼트(전면 토우값만 수정) 봄. MDPS 조향각/토크 센서도 핸들 각도가 변했으므로 다시 초기화. (티스테이션에서도 초기화 왜 요청 하냐고 하는데... 거기도 어설프게만 알고 있다는 증거) 


타이어가게 정비사들은, MDPS 조향각 초기화를 왜 하냐고 자꾸 그러는데, 현대차 기술부서 및 얼라이먼트 장비 제조사인 헌터등에서도 정확하게 초기화 해야 한다고 되어 있는데... 


아직도 조향각 그게 뭐냐고 하는 얼라이먼트 가게가 90% 넘음.. 조향각 초기화 까진 알지만, 조향감 토크 초기화는 99% 얼라이먼트 가게가 모르고 있음... 장비 그냥 갖춰놓고 어설픈 지식으로.... 고객에겐... 전문가 행세...



2020.11.


조향감 토크 영점 초기화 (지난번 토우 조정시 안한것 같아서 다시 함)

고속도로 주행시 복원 탄성 좌우 차이 테스트 필요.


블루핸즈나, 얼라이먼트 가게나.. 엔진니어들이 한결 같이 얘기하는게, 차량 직진 방향과 MDPS 의 조향각이 5도 차이가 있는건 문제 없다고 한다. 얼라이먼트만 맞으면 차는 똑바로 가는것이다 라고 한다. (MDPS 조향각 개념도 모르는 무식한 엔진니어라고 스스로 인증하는 꼴)


조향각 5도 라는것은 MDPS 의 작동 허용치 인것이지(MDPS 센서에서 에러를 뿌리지 않는 허용 각도), 5도 내에서 오차가 있어도 차가 쏠리지 않고, 주행에 문제가 없다 라는 뜻이 아니다.  즉, 수박 겉핧기 식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꽤 되고, 그런 지식으로 고객을 호도하는....


얼라이먼트 측정시, 토우값이 1도만 틀어져도 얼마나 크게 차가 쏠리는건지 바로 알수 있는데.. 5도 까지는 문제 없다니.... 어이 상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