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일 기준 얼라이먼트 셋백,옵셋 값

타이어프로. 헌터 장비 기준.

뭘해도 해결되지 않는, 핸들 좌우 무게감 차이 및 오른쪽 쏠림은..

셋백,옵셋 차이 때문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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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퍼피캣 2021.09.11 15:23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제가 예전에 경험하고 시도했던것들을 비슷하게 작업하시길래 도움이 될까 글 남겨봅니다
    얼라이먼트가 안잡히는 이유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하체 부품 변형에 의한 유격등에서 의해서 타이어 각도를 정규값에 넣어도
    말씀하신것처럼 타이어 휠의 각도 이외에 mdps란 변수가 있어서 이것이 적절하게 매칭이 되야 원하는 편안한 핸들조작감, 직진성능등이
    나오는거 같습니다

    얼라이먼트에 대해서 제가 정한 규칙은
    특히 전륜쪽 캐스터각과 캠버각이 동일해야합니다, 저는 0.1 각도 수치가 1단계, 2단계등의 느낌으로 영향이 크다고 느꼈습니다
    캠버각 0.5와 0.6이 다르다는 이야기입니다, mdps에서 반응하는 모터힘에과 캠버각이 영향이 있는거 같습니다
    차종에 따른 캠버각 정규값이 0.5이면, 정확하게 0.5가 들어가야합니다

    한쪽 바퀴 충격 사고로 인해 캐스터와 캠버각이 안나오면 그 바퀴쪽 관련부품 거의다 교환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캠버각이 안나온다고해서 튜닝캠버볼트 사용하는것은 하체의 변형을 무시하고 캠버각을 맞추는겁니다
    문제가 있는 부품을 교체를 하면 캠버각은 정규값으로 돌아옵니다
    캠버각이 맞아도 허브베어링쪽도 한번쯤 의심해 보셔야합니다

    이상 문제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하체 임의 수리를 한후에, 정확한 리프트, 얼라이먼트 장비쪽에서 작업을 받아야하는데
    이게 굉장히 어렵습니다, 타이어가게에서 그렇게 정확도있게 장비나 리프트를 관리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제가 모르는 어떤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도 국내에 유명한 얼라이먼트 매장은 다 가본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그나마 만족했던 직진주행감, 핸들 조작 무게등 작업 진행기를 말씀드릴게요

    일단 정확하다는 얼라이먼트매장에 가서 후륜 캠버와 토우를 양쪽바퀴 편차없게 맞춥니다,
    얼라이먼트의 중요한부분은 좌우 편차가 없어야 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저도 이번에 커뮤니티를 검색해서 파주에 있는 임스게러지라는 얼라이먼트 전문점가서 작업을 받았습니다
    헌터 장비이고, 금액도 좀더 비싸더라구요, 예약후 가셔야합니다

    전륜 캠버는 0.7이 나왔습니다, 제차 정규값은 0.5이거든요, 캠버각에 의해서 핸들이 무겁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오토큐 공업사에 가서, 순정 캠버볼트로 교체했습니다
    이전에 저도 튜닝캠버볼트를 사용했었거든요, 하체 부싱 전반적인 수리와, 허브베어링수리, 휠교체등에 하체의 전반적인 작업을 해서
    이제는 순정볼트를 껴도 전륜 양쪽 캠버각이 동일하게 나올꺼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교체하면서 정비사분께 부탁했는데, 차체를 들어올려, 약간만 볼트 체결후, 바퀴가 지면에 닿은상태에서 꽉 조여달라고 했습니다
    이유는 그렇게 하면 양쪽 캠버각을 동일하게 맞출수있을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하체의 전반적인 수리이후에 작업입니다, 트러진 상태에서 그작업을 하면, 양쪽 캠버각이 다르게 나오겠지요

    그리고 핸들 조향감이 신차느낌상태로 돌아왔습니다

    후륜의 캠버각과 토우에 의한 직진성, 전륜에 캐스터, 캠버각에의 의한 핸들복원성 느낌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륜 토우 조절이 가장 쉽기 때문에, 정규값 토우인보다 약간 토우 아웃으로 하는게 직진성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이 모든것은 전문가가 아닌 비슷한 사례 이전 경험자로써 저랑 매치되지 않는 부분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잘 해결되셨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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