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이먼트 6차

2020/09/05


지난 5차 얼라이먼트 후, 오른쪽으로 핸들이 살짝 돌아가 있고, 오른쪽으로 조금씩 계속 쏠리는 현상이 있어서, 얼라이먼트 재설정 / 조향각 재초기화 진행.



위와 같이 얼라이먼트 조정하고, 조향각 센서 영점 초기화시 핸들 고정쇠를 풀지 않은 그 상태에서 조향각 초기화를 진행하여, 얼라이먼트 영점과 조향각 영점을 일치 시킴. (지난 5차때는 고정쇠 풀고 핸들 움직인 후 초기화)


외곽순환 > 김포 > 영종도 공항고속도로  > 회귀 > 강변북로 이렇게 주행해본 결과, 쏠림은 거의 개선이 된것으로 확인 (쏠림이 있다면 노면 영향인지 아니면 핸들 조향 토크 문제이지 않을까) .


다만, 핸들 좌우 꺽는 힘(토크) 차이가 여전이 있어서, 노면이 안좋은 구간에서는 좌우 핸들링 불편한 것은 계속.. 아마도 조향감 토크 영점 설정 까지 해봤으면 어땠을까.. (얼라이먼트 가게 스캐너에서는 지원 안되는 항목)



지난 수개월간의 주행 흔들림은 아래와 같은 복합적인 문제였던것 같음..


타이어 휠밸런스 

쇼바(좌우 감쇠력 차이), 로어암 (교체)

얼라이먼트

조향각 불일치


이후 추가로 더 해볼 사항은, 블루핸즈에서 조향각영점 기준 핸들 상태에서, 조향감 토크 영점 설정을 해보는 것. (일반 스캐너에서는 안되고, 현대차 GDS 또는 G-scan 장비에서만 가능)




2020/09/25  구리모터스테이션에서 조향감토크초기화 진행. 

                 핸들 돌려 조향각 0도에 맞춘 후 >  얼라이먼트 + 조향각 + 조향감  3개 각도를 일치 시킴



2020/09/26  조향감 토크 초기화 후, 고속도로 주행해보니, 오른쪽으로 미세 쏠림과 좌우 감는 힘 차이도 거의 없어진듯 하다. 대신 새로 생긴 현상은, 전에 있었던, 차선내에서 좌우로 포물선 그리듯 조향이 반응하는것과 오른쪽은 바로 방향이 꺽이지만, 왼쪽은 반박자 느리게 꺽이는듯한 느낌.  핸들을 좌우로 흔든것도 아닌데, 바퀴가 스스로 좌우 흔들리는 느낌? 이런게 새로 생김. (그런데 좌우 포물선, 흔들림 등 전체적으로 전보단 줄었음)


현재까지 추측되는 결론은, 유격 소리는 나지 않지만 웜기어에 미세 유격이 있거나, 핸들과 MDPS 사이에 유격이 있어서, 그만큼 바퀴가 좌우로 맘대로 움직이는것? 같다는... (시동off 상태에서도 조향각이 0.2 도 정도 계속 움직이는걸로 체크되는 것도 신경쓰임 > 현대차는 모든 차가 그렇다며 정상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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