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관리, 도대체 "관리" 는 어디까지 인가요?..


내가 운영하던 사이트의 특정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게 코드상 문제인지 서버상 문제인지 모르겠다는 것이죠.
"관리" 를 해주는 곳에서, 코드 분석까지 해가며 해결을 해주나요?.

도메인 200개를 세팅할 일이 생겼습니다.
단순히 새로 세팅하는게 아니라, 타사 서버에서 옮겨와야 하죠..
각 사이트마다 소스가 다르고 DB가 다르고, 소스에서 사용되는 컴포넌트가 차이가 잇고,
어떤 소스는 DB 연결정보를 소스에, 어떤 소스는 하드코딩해놔서 소스수정이 필요하고...
사이트 운영자는 소스까지는 모르겠고...
이런상황입니다.
도메인 200개이면, FTP 계정 200개, 웹서버에서 사이트 설정 200개, DNS 200개, 메일 2000개, DB 200개입니다.
현재 지불하고 있는 "관리" 비용해서 모두 해결되나요?.
갯수 세팅까지는 좋습니다.  소스 수정까지 파악해서 수정 지원 되나요?..

기존에 윈도우 2000 에서 사용하던 웹과 DB를 최신 2008 R2 x64 로 이전하고 싶습니다.
테스트 서버에 테스트해보고 난후 마이그레이션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무료지원 및 테스트에 필요한 작업 모두 무료 지원되나요?.

장애지원? 도 매우 여러가지 상황이죠.
장애조치라는게, 하드웨어적 문제 발생하면 그것만 교체해주면 장애지원인가?
아니면,. 기존 장비가 너무 오래된 장비라서 OS 작동 불가시 신규 최신 장비로 이전 세팅하여 정상 작동가능한가?..

뭐 여러가지 입니다.

관리라는게 단순하게, 모니터링 잘되고 장애생기면 알람되고, 정기적인 단순 보고서 보내주고,
관리 내역에, 도메인, FTP, DNS 작업 항목 적어놓고 세팅 갯수 적어 놓고...

그렇습니다.
"관리" 의 범주를 어디까지 둘것이냐? 에 따라 차이는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버를 잘 모르는 웹사이트 운영자가  "관리" 의 개념을 단지 세팅건 몇건, 모니터링 정도 뿐으로 알고 있었는데,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생각할까요?..

정확한 답은,.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호스팅사에서 대처하는 방법에 따라 정확한 답이 나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을 겪어 보지 않으신 분들은, 진정한 "관리" 가 뭔지 아직 모르시는 것입니다.
호스팅사에서 얘기하는 관리와, 자신이 직접 체험해 보는 "관리" 의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그리고 진정한 관리를 해주는 곳이 어디인지 알게 될것입니다.

어떻게 햐느냐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지만, 서버 관리/운영 일을 하는 엔진니어들은 참 피곤한거죠...
시스템 관리/운영에,. 고객들 응대에.... 스트레스가 극심한 부류에 속합니다.
새벽에, 주말에, 연휴에 장애발생하면 미칠지경이죠..

서버 관리업무가 편하고, 별로 하는 일도 없고, 사람 손도 별로 안가는 방식의 서버관리는 수박 걷핧기식 관리입니다.
자동화/모니터링 해놓으면, 최고의 서버관리라고 생각하시면 잘못 생각하고 계신것입니다.
컴퓨터라는 것이 첨단임에도 불구하고,. 필연적으로 사람 손이 필요합니다.
"관리" 서비스라고 해서 다 같은 "관리" 가 아닙니다. "관리" 에는 "운영" 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자동화/시스템화" + "적정한 인력/노력 투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