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미미세트 & 연료필터 교체

2022.08.13.  주행거리 대략 83,000km. 

엔진미미세트 220,000원. 연료필터앗세이 102,000원.

 

노면 적당한 바운스 요철 있을때, 앞쪽이 좌우로 흔들(출렁) 거리는 느낌이 점점 커져서, 미미세트를 교체하기로 함. 부싱류중에 교체 안해본게 엔진미미 세트이기도 하고, 경사로 일시 정차시 소음과 함께 엔진 진동이 많이 커졌기도 하고.

 

그리고 오른쪽 쏠림 추정컨데 미미가 노후화되서, 요철 지날때 차가 흔들리면, 엔진이 오른쪽으로 무게중심이 더 쏠려서  그런것이 아닌가? 하는 약간의 뇌피셜도 있고..

 

 

미미세트 교체후, 고속도로 장거리 주행해보니.. 핸들 왼쪽 회전이 무겁고 빨리 복원되는건 여전한데., 오른쪽 쏠림은 확연하게 줄어 들었음.. 아예 없진 않은데,.  전보다는,  직진하도록 왼쪽으로 꺽는 주기적으로 보타 하는 횟수나 간격이.. 많이 줄음.

 

 

2022.08.26.  엔진미미 교체후, 오른쪽 쏠림이 확연하게 줄더니,. 혹시나 해서 얼라이먼트 다시 봤는데, 모든값이 영점에 가깝지만, 스러스트각이 미세하게 틀어져 있어서 뒷쪽 토우만 살짝 조정만 하고, 나머지 그대로 유지.

 

항상 앞쪽  캠버/캐스터 차이가 좀 있었는데, 그런데 이번에는 좌우 캠버/캐스터 값이 거의 동일하게 나옴!!

 

여기서 뇌피셜... 그간 오른쪽 쏠림이 조수석쪽으로 엔진? 무게가 좀더 쏠려 있었기 때문? (이전에는 얼라이먼트 수차례 봐도, 앞쪽 캠버/캐스터는 조수석쪽이 항상 더 눌려 있었음)

 

그나저나.. 핸들 좌우 무게감 차이. 이건 도대체 뭣땜에..?.. 핸들 복원 속도 차이도 있고, 속도가 좀 있는 상태에서 코너링 오른쪽으로 핸들 급하게 꺽으면, 언더스티어 현상 처럼 차가 쭈욱 미끌리는 느낌도 들고.. (왼쪽으로 꺽을땐, 미끌리는 느낌 없이 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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