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우암/쇼바 교체

암 컴플리트 프론트 하우,우측  54501-2W500  73,700원

플랜지 너트 62618-4D000   330원

볼트 62617-2T100  1,100원

볼트 54563-3K000  1,430원

 

같이 구매한 부품은.,

체크 밸브 어셈블리 - 와셔  98886-29000   330원

리테이너 - 카울 톱 커버 마운팅  86155-2H100    11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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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 에  쇼바/로어암 전륜 전체를 교체 하였는데,  

 

그 이후 멤버를 새로 교체후, 수차례 얼라이먼트에서도, 조수석쪽 캠버값이 계속 영점보다 +값이 나오고 있어서, 멤버가 이상이 없다는 가정하에, 로우암 변형으로 판단하여, 교체해 보기로 함.

 

단순히 +0.2~0.3 캠버값이면 그런가 보다 하겠는데, 지속적으로 오른쪽으로 쏠림 현상이 있고 (핸들 무게감 차이), 한쪽 바퀴로만 요철을 지날때 운전석 바퀴는 그대로 지나가지만, 조수석 바퀴는 핸들이 확 꺽이는 현상이 있음.

 

 

2021.11.16 

(로어암 부품 대략 8만원)

(공임나라 공임 4만원)

(얼라이먼트 5만원)

교체후 얼라이먼트 결과 > 캠버/캐스터 값 변화 없음. (로어암은 캠버값과 전혀 관련이 없었단 얘기)

핸들 좌/우 무게감 차이 있는것 증상 변화 없음.

 

2021.12.05

캠버/캐스터 + 증가하도록 조수석쪽 쇼바 마운트 위치를 옮겨 봤으나, 쏠림은 약간 줄은듯 하나,

핸들 좌/우 무게감 변화는 거의 없음. (왼쪽은 힘있게 감기고 빨리 풀리고, 오른쪽은 휙 감기고 천천히 풀리는)

쇼바 교체한지 1년 조금 넘었는데,. 아예 처음부터 쇼바 자체가 하자 불량품 이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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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09

54661-2W960 쇼바(조수석,R) 85,800원
54610-2W000 인슐레이터(마운트) 13,860원
54612-3S050 스프링 상단 베어링 10,780원

54623-3S000 스프링 상단 패드 2,750원

공임나라공임 : 33,000원.

 

쇼바 교체(2020.06.18) 한지 대략 1년반 만에 다시 새로 교체......

교체후 주행 테스트에서는, 좌우 핸들 무게감 차이가 약간 줄었고 쏠림도 줄었음.

아파트 앞 입구 요철(빗물배수관) 지날때, 시간차 떠껑 유격 치는 증상이 없어졌음 (이게 확실하게 달라진점).

 

2021.12.11

운전석/조수석 양쪽 쇼바 마운트 위치를 동일하게 조정 (직접작업). (공임나라 장착은 조수석 캐스터가 - 위치)

마운트 볼트만 풀고 드라이버로 마운트 틈 슬슬 재끼면 움직이는건데... 멍청하게 작키로 바퀴 떳음...;;

좌/우 동일하게 맞추고 주행 테스트 해보니, 좌/우 핸들 무게감 차이가 거의 줄었고, 복원력도 상당 비슷해짐..;;

현재 핸들이 오른쪽으로 꺽여서 직진중이고, 악셀 없이 탄력주행 하면 왼쪽으로 슬슬 쏠림.. 

가속시와 탄력주행시 쏠림 방향이 달라짐.. 얼라이먼트를 다시 봐야 할듯..

만약 얼라이먼트 후 좌우밸런스가 맞게 되면... 그간 개고생의 원인은.. 조수석 쇼바 문제..;;

조수석 쇼바가 교체 몇달만에 다시 맛이 갔던 상태..

 

2021.12.22

얼라이먼트시, 운전석쪽 캠버가 -1.1도 나와서 운전석도 쇼바(마운트만?)가 문제 있는것 같음.. 

캐스터 4.14 : 4.30,  캠버 -1.13 : -0.79 (얼라이먼트 측정이 정확하다는 가정하에)

운전석도 동일하게 교체하기 위해서 부품 구매 및 교체 (공임나라).

그리고 자가 수작업으로 좌우 마운트 위치 동일하게 재조정 함.

 

2022.01.08

완전 동일하지는 않지만 좌우 캠버 및 캐스터가 밸런스 있게 나옴.

쏠림은 정말 미세하게 신경 안쓰면 모를 정도로인데,. 쏠림은 해결된거라고 해도 무방한데.. 그건 그거고.,

핸들 좌우 무게감,탄성 차이는 여전하네.. 하체 및 MDPS 와 상관없는 다른쪽 연관 센서 문제인가..?...

G 센서 초기화후 핸들 무게감이 변했다는 후기도 있긴 함.. (> 테스트 결과 관계 없음)

 

2022.01.19

핸들 유니버셜 조인트 샤프트 교체. (좌우 최대 감김 동일하게 조정) > 별 관계 없어 보임..

얼라이먼트(호프만) 새로 본후... 쏠림은 거의 줄었는데,. 

왼쪽이 더 무거운것도 여전하고 (무게감 차이가 조금 줄어듬).., 핸들이 오른쪽으로 2~3도 껵여 직진은 여전하네..;;

(뒷타이어 위치 교환 > 핸들 틀어짐과 관계 없음 확인)

 

2022.02.10

리어 멤버

 

2022.02.18

얼라이먼트 후 핸들 돌아가서 직진 및 쏠림은 거의 줄어듬. (앞전 얼라이먼트가 개판 이었던것)

왼쪽 회전 핸들 무게감 및 오른쪽으로 미세하게 흐르는 건 여전히 남아 있음.

얼라이먼트 후, 차가 좌우로 뒤우뚱 롤링이 증가.

뒷타이어 좌우 위치 교환해봤으나 차이 없음.

 

2022.02.28

혹시나 해서 앞타이어도 좌우 위치 교환 다시 해봤으나, 무게/쏠림 차이 없음.

 

2022.03.12

얼라이먼트 직진 기준, 조향각 영점을 -1.5º 정도 옮겨 놓음. 이렇게 하면 미세 쏠림이 줄어들긴 함...

-1.0º 정도 보단 -1.5º 가 체감상 조금 더 나은듯..

 

2022.03.19

전면 엔진룸 스트럿바. 상태 변화 없음. (장착 테스트 후 제거)

 

2022.03.20

얼라이먼트. 기존(하남 모x) 얼라이먼트 후 뒤뚱 거리는 증상이 있었는데, 새로(역삼 넥x) 얼라이먼트 측정시, 완전 4바퀴 모두 오른쪽으로 왕창 틀어 놓은것으로 측정됨 (개판).. 새로 조정후 핸들 좌우 무게감 차이가 많이 없어짐. 차가 가볍게 나감. 오른쪽 미세 쏠림은 남아 있으나 전 보다 개선됨.